중요한 순간에 방귀가 나와서 곤혹스러웠던 적 있으시죠? 누구나 겪게 되는 그런 순간들이 있는데요. 우리 몸에서 배출되는 방귀는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랍니다.
그런데 방귀가 너무 자주 나오다 보니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도 느끼실 거예요. 그래서 방귀는 무엇인고, 왜 이렇게 자주 나오는 것인지 알아볼게요.
![](https://blog.kakaocdn.net/dn/cDXnou/btrLzDrmkV6/oWw7PfxCL9xxmQ5ARQAGgk/img.jpg)
방귀는 왜 나오는 걸까
방귀는 입과 코로 들이마신 공기와 장내에서 음식물을 소화하면서 발생하는 가스의 일종입니다. 방귀는 주로 대장 내에서 만들어지는데, 이는 소장에서 흡수되지 못한 음식물들이 대장으로 내려오면서 대장 내에 살고 있는 세균들에 의해 분해되는 과정에서 가스가 발생된다고 합니다.
주로 산소, 질소, 이산화탄소, 메탄, 수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루 평균 적게는 200ml에서 많게는 2000ml 정도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가스가 체내에서 배출되게 되는데, 일반적인 성인 기준 약 10~25회가량 방귀가 나온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는 평균 200ml 정도의 가스가 항상 있는데, 보통 장벽을 통해서 혈관에 흡수되어 숨을 쉬거나 트림을 통해서 빠져나가며, 일부는 소변을 통해서 배출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CyfkN/btrLvK6i87H/lRntb8fIVNJekDGD0gICmk/img.jpg)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1. 식습관
식습관 자체에 문제가 있다면 가스의 생성이 많아져 방귀가 많이 나올 수 있는데요. 주로 식사를 하고 바로 눕거나 야식, 간식 등을 먹고 바로 잠자리에 드는 경우 그리고 맵고, 짜고, 자극적인 배달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 섭취, 기름지고 고지방인 음식을 섭취하면 장 내 가스 발생의 원인이 되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됩니다.
2. 변비
변비로 인해 장내 변이 꽉 차있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하시죠? 이는 장내 변이 발효되면서 복부팽만 및 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특히 제때 화장실을 잘 못 가기 때문에 가스도 많이 차고, 냄새도 많이 나게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KoxeS/btrLAypHQDc/B6SBAK0yVrMWAuLMAEiVe1/img.jpg)
3.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실제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위장기능장애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위장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4. 유당불내증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우유, 치즈 등 유제품을 소화시키는 유당 분해요소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유제품을 섭취하게 되면, 제대로 소화를 시키지 못하고 장속에 가스가 많이 차게 되어 복부팽만과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방귀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5. 고구마
이상하게 고구마만 먹으면 방귀가 자주 나오고, 냄새도 많이 나는 것을 알고 계실 텐데요. 이는 고구마에 '아마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장내 유익균을 많이 만들어내어 좋은 효과도 있지만, 이상 발효를 일으켜 속에 가스가 많이 차서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tFLPC/btrLzo8WfG6/FTNf0Uv5Ydoly3uT4N4q80/img.jpg)
질환에 의해 방귀가 많이 나오는 경우
1. 과민성 대장 증후군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와 식습관으로 인해 생긴 신경성 위장질환 중에 하나인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앓고 있는데요. 이는 스트레스를 받거나 식후에 속이 불편하며, 통증과 함께 설사, 변비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방귀가 나오는 것은 정상입니다. 하지만 방귀가 너무 자주 나오거나 역한 냄새가 난다면 건강상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평소 관심을 가지고 의심이 된다면, 병원을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위암
2018년 세계 보건기구에 따르면 약 78만 명이 위암으로 사망했다고 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위암 발생률이 TOP3안에 들어갈 정도로 높은 발병률을 보입니다. 위암의 경우 초기에 발견하면, 80% 이상은 건강하게 회복하여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암의 경우 초기 증상으로는 포만감, 소화불량, 트림, 방귀 등이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만약 이런 증상들과 함께 흑변이나 혈변이 보인다면 의심해봐야 하며, 방귀 냄새가 역하다면, 장내 종양을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3. 대장암
대장암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변에 혈흔이 묻어나거나 방귀가 자주 나오고, 지독한 냄새가 난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5cDQL/btrLx1meADF/pL1dkKaYchtBK2aYde39Dk/img.jpg)
방귀 예방법
방귀가 자주 나온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자연스러운 배출
- 식습관 개선
- 아침 물 한잔, 하루 2L 마시기
- 꾸준한 운동
중요한 자리에서 방귀가 나온다면 억지로 참게 되는데요. 방귀의 경우 억지로 참을 경우 복부팽만, 통증, 역한 냄새, 변비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무작정 참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dpjsg/btrLxYQu6jq/CbKtGzBtyrGYFopgUJAKK0/img.jpg)
그래서 중요한 자리에 나갈 경우 방귀가 자주 나올 수 있는 음식, 예를 들어 인스턴트 음식, 배달음식 등을 자제하고, 하루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아침에 마시는 물은 잠자고 있던 위를 활성화시키면서 화장실로 갈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리고 평소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장내 활동을 활발히 해줄 수 있는데요. 특히 방귀가 자주 나올 때는 걷기 운동을 통해서 장을 자극해주면 소화기능을 도와주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