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감자가 혈당관리에 좋다고 해서 많이 찾아드시는데요. 돼지감자는 아무 곳에서나 잘 자라며, 건국에서 자생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유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17세기 이후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으로 추정되다고 해요.
돼지감자는 생으로도 많이 먹지만, 특히 말린 돼지감자를 이용해서 돼지감자차로 많이 드시다 보니 돼지감자보다는 말린 돼지감자를 더 많이 찾으시는 거 같아요. 저희도 몸에 좋다고 해서 돼지감자 말린 것을 사서 먹어봤는데요. 솔직히 매일 먹는 것이 힘들어 간간히 먹고 있긴 한데, 혈당 조절을 위해서 돼지감자를 찾으신다면 꾸준히 먹는 게 좋겠죠.
그래서 오늘은 돼지감자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돼지감자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돼지감자란?
돼지감자는 우리가 늘 보던 감자와는 달리 울퉁불퉁 못생겼는데요. 크기도 모양도 제각각인 이 돼지감자를 다른 말로는 '뚱딴지'라고 부르는데요. 돼지감자의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최근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그래서 돼지감자가 이렇게 사랑받고 있는데요.
돼지감자가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가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돼지감자는 일반 감자에 비해서 이눌린의 함량이 약 75배가량 높다고 하는데요. 이 이눌린이란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물질로 당분을 조절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철분, 단백질, 비타민C 등 영양소들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며, 소화기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돼지감자차 효능
위에서 돼지감자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이제 돼지감자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당뇨 개선
돼지감자차가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는 가장 큰 이유가 혈당조절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한 듯이 돼지감자에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이눌린 성분은 천연 인슐린으로 혈당 수치를 유지시켜주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 예방 및 당뇨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혈당이 높으시거나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돼지감자나 말린 돼지감자차를 꾸준히 드시면 혈당을 조절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골다공증 예방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는 이눌린 성분은 당뇨뿐만 아니라 뼈를 튼튼하게 해 주는데도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뼈가 약해지는 노년층이나 갱년기 여성들이 주의해야 하는 골다공증과 골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성장기의 어린이들의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3. 혈관 관리
돼지감자의 대표 성분인 이눌린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줌으로 혈액순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혈관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소화기능 개선
돼지감자차의 주요 효능 중 하나가 소화기능 개선인데요. 돼지감자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 내의 노폐물에 흡착하여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장 내 숙변제거에 좋으며,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 내 유익균을 증식하여 장 내 환경을 개선하여 소화기능을 촉진시켜 줍니다.
5. 면역력 강화
장내 유익균이 증가하게 되면 면역력이 강화되는데요. 돼지감자에는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켜주는 프락토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켜주며,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 유익균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장은 우리 인체의 70%에 해당하는 면역세포를 담당하는 곳이기 때문에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면 면역력 역시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6. 체중관리
식이섬유가 풍부한 돼지감자를 먹으면 포만감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데요. 거기다 칼로리는 100g당 약 68Kcal로 낮은 편이라 다이어트를 하시거나 체중조절을 하시고 계시다면 딱 좋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돼지감자 보관법
생돼지감자의 경우 씻지 않고 흙이 묻어 있는 상태 그대로 그늘이나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말린 돼지감자의 경우 실온에 보관을 해도 상관없지만, 돼지감자 특유의 달달한 맛으로 인해 실온에서 보관을 하면 벌레가 잘 생길 수가 있어요. 그래서 말린 감자의 경우 한번 먹을양만 남겨놓고 냉동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감자차 부작용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과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은 아실 텐데요. 돼지감자의 경우 어떻게 드셔도 안전한 식품이긴 하지만, 너무 과하게 드신다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말린 돼지감자를 이용해서 돼지감자차를 드시는 경우, 만약 처음 드신다면 천연 인슐린 작용을 하는 이눌린 성분으로 인해 위경련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조금씩 드셔서 적응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너무 과하게 섭취하시면 소화불량,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으며, 신장이 좋지 못하신 분들의 경우 복용을 하실 때 전문의와 상담을 하신 후 드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