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식중독은 누구나 한 번쯤은 걸릴 수 있는 병으로 미생물에 의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지금처럼 더운 여름철음식이 금방 상하기 쉬워 식중독에 걸리기 쉽습니다. 뿐만 아니라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에도 식중독에 걸릴 수 있는데요. 식중독 증상부터 모든 것들을 파헤쳐 보도록 할게요.
식중독 원인
1. 식중독 원인균
- 식중독은 일반적으로 음식에 퍼진 감염성 미생물로 대표적으로 살모넬라균, 대장균, 노로바이러스, 황색포도상구균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미생물들은 보관, 세척, 조리과정에서 음식에 오염되어 감염될 수 있습니다.
2. 조리 과정
-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미생물의 감염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데요. 깨끗하게 씻지 않은 손이나 위생상태가 좋지 못한 식기, 도구들을 사용했을 경우 식중독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 또한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충분히 익히지 않을 경우 미생물이 살아남아서 식중독을 일으키게 됩니다.
3. 보관상태
-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을 섭취하거나 식재료를 적당한 온도에 보관하지 못했을 경우 음식에 미생물이 번식하여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식중독 증상
1. 복통, 구토, 설사
- 식중독으로 인한 주요 증상은 복통, 구토,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식중독균에 감염되고 몇 시간 이내에 이러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발열, 두통
- 보통 식중독에 감염되면 발열과 두통을 동반하게 되는데, 감기와 증상이 비슷해 보일 수 있습니다.
3. 근육통, 전신 피로감
- 근육통과 전신 피로감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은 일상생활을 하는데 무기력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식중독 원인균 알아보기
1. 살모넬라균
- 살모넬라균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미생물 중에 하나입니다.
- 원인 : 주로 가축, 조류의 소변, 배설물에서 발견되며, 오염된 육류와 달걀등을 통해서 감염됩니다.
- 증상 : 복통, 구토, 설사, 발열, 오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치료 : 대부분 몇 주 내로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고령자, 유아, 면역력이 약한 환장의 경우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대장균
- 대장균의 일부 종류는 인간과 동물의 장내에 존재하는 일반적인 세균이지만, 일부 감염성 균은 음식물을 통해서 식중독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원인 : 오염된 물, 오염된 육류와 달걀을 통해서 감염됩니다.
- 증상 : 복통, 설사등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며, 심할 경우 혈변을 포함한 심각한 설사를 일으키기도 하며, 일부 균은 심각한 혈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 치료 : 대부분 몇 주 내로 자연스럽게 치유가 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또는 특정 균에 의해 감염되었을 경우 반드시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노로바이러스
- 노로바이러스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식중독 균 중 하나로 감염자의 구토물, 변을 통해서 전염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 원인 : 특히 겨울철에 유행하는 바이러스로 노로바이러스균에 감염된 음식, 물, 사람과의 접촉등에 의해서 감염됩니다.
- 증상 : 심한 구토와 설사를 일으키며, 복통과 함께 속이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전염 : 감염자와 직접적인 접촉이나 사용한 물건 등을 만졌을 경우 전염될 수 있으며, 구토, 변 등으로 인해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떠다니면서 전염될 수 있습니다.
- 치료 : 대부분 며칠 내로 자연스럽게 완치되는 경우가 많으며, 구토와 설사를 완화하게 위해 수액,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황색포도상구균
- 사람의 피부와 점막에 자연스럽게 존재하는 세균이지만, 특정 균은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원인 : 피부접촉이나 오염된 음식물을 통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증상 : 구토와 복통을 유발하며, 심한 경우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일부는 발열과 두통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 치료 : 대부분 며칠 내로 완치되며 심한 경우 병원을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5. 클로스트리듐 퍼프리젠스
- 생소한 균이지만, 토끼, 닭, 소와 같은 가축의 장내에 일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입니다.
- 원인 : 오염된 육류 제품을 통해서 감염되며, 특히 보관상태가 올바르지 못하거나 조리된 육류를 통해서 감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 증상 : 감염 후 몇 시간 내에 급성 복통과 설사가 주요 증상이며, 오심, 구토와 함께 발열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치료 : 며칠 내로 자연적으로 치료되지만, 심한 경우 병원을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중독균에 감염되면, 빠르면 며칠에서 길면 몇주내에 자연치유되는 경우가 많지만, 병원을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되면, 식중독 증상에서 비교적 빠르게 벗어날 수 있
식중독 예방법
1. 청결상태 유지
- 음식을 만들기 전, 식사를 하기 전에 20초간 손을 비누로 깨끗하게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평소 조리도구를 청결하게 유지하여 식중독균이 번식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재료 적절한 조리
- 식재료를 충분히 익히는 것은 식중독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육류나 계란은 내부까지 충분히 익도록 조리해야 식중독균으로부터 안전하게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3. 식품 보관 및 유통기한 준수
- 식재료를 보관할 때는 적절한 온도와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장고와 냉동고의 온도를 지켜주며, 식품의 유통기한을 확인하여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은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외식 시 주의
- 내년 식당에서 집단 식중독 사태가 일어나는데요. 외식을 하기 전에 음식점의 위생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생상태가 좋지 못하면 식중독 발생 위험이 그만큼 높아집니다. 또한 식당을 방문하기 전 리뷰 등을 확인하여 인증받은 식당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