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는 따뜻한 차를 선호하게 되는데요. 요즘은 커피 대신 몸에 좋은 차를 많이 찾는 거 같아요. 그래서 녹차, 보리차, 페퍼민트 차, 대추차등 다양하게 마시는데요. 오늘 소개드릴 차는 페퍼민트 차입니다.
페퍼민트란?
우리나라에서는 박하로 많이 알려져 있는 페퍼민트는 허브의 한 종류로 차로 마시기도 하지만, 칵테일이나 에이드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페퍼민트는 오일로도 사랑받고 있는데요.
페퍼민트의 주성분은 멘톨로 이루어져 있어서 입안에 들어가면 화~하는 청량감과 입안의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의 효능
소화기능 개선
평소에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은 날에는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잘 안 될 때가 있죠. 이때 페퍼민트 차를 마시면 장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소화를 촉진시키고 배안에 가득 차 있는 가스를 몸 밖으로 내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 향상
멘톨성분은 장 근육을 이완시켜 복통을 낫게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장 내 유해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하고, 유해균을 없애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항산화 작용을 통해 알레르기와 염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시력보호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을 오랫동안 보고 있다 보니 눈의 피로감이 상당해서 시력이 나빠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페퍼민트는 기본적으로 멘톨이라는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마시게 되면 눈을 맑아지게 도와주어 전자기기등으로 피로해진 눈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집중력향상
집중력이 필요한 수험생이나 직장인들의 경우 페퍼민트 차를 마시면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페퍼민트 차의 멘톨성분은 향을 맡는 것만으로도 정신을 맑게 해 주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나른하고 잠이 쏟아질 때 마시면 졸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
민감하거나 신경이 곤두서는 날은 우울증, 불면증 등의 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페퍼민트차에는 정신 안정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서 이런 불안감을 느낄 때 마셔주면 보다 편하게 안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입냄새 제거
멘톨 성분이 풍부하여 입안을 시원하고 상쾌하게 만들어주어 입 냄새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양치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좋은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의 부작용
이점이 많은 차이지만, 많이 마시거나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혹시 페퍼민트 차를 마시고 나서 현기증, 두통, 구내염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그 즉시 섭취를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내에 좋은 영향을 주며 위경련을 억제하여 구토를 멈추게 할 수 있지만, 위산 역류도 일어날 수 있으므로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허브 식물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도 페퍼민트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