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저녁이 쌀쌀한 요즘 감기가 걸리기 쉬운데요. 지금은 시국이 이래서 흔한 감기만 걸려도 걱정이 먼저 앞서게 되는데, 가장 좋은 것은 감기에 안 걸리게 예방을 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몸 관리와 컨디션 관리를 잘해서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감기가 내 마음대로 되는 것은 아니라서 컨디션이 조금만 나빠져도 쉽게 찾아올 수 있는 만큼, 감기에 걸리게 되면 병원을 내원해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 속에 감기에 걸리게 되면, 시간이 조금 지나면 괜찮아지겠지라는 생각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럴 때는 가만히 휴식을 취하는 것보다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음식들을 섭취하면서 감기가 빨리 떨어질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알아볼까 합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
'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못 고친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먹는 음식으로 병을 다스릴 수 있다는 말인데요. 그런 만큼 감기에 좋은 음식을 찾아서 건강을 지키세요.
꿀 |
꿀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섭취를 하면 피로에 지친 몸의 회복을 도와주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특히 꿀은 항균작용을 뛰어나 나쁜 세균이나 원인균을 없애주어 감기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차로 끓여서 마시게 되면 부은 목을 가라앉혀주며, 따가운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꿀은 따뜻한 차로 마셔도 좋지만, 한 숟가락 풀 떠서 먹는 것도 좋다고 하며, 꾸준히 복용하면 면역력이 향상되어 감기 및 다른 질병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차 |
감기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음식 중에 하나가 생강차인데요. 생강의 냄새 때문에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몸에 좋은 음식일수록 쓰다는 말이 있듯이 생강은 우리 몸에 정말 많은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생강차는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해열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감기 기운이 있거나 몸에 열이 날 때 자주 찾게 되는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배 |
배는 감기에 좋다고 알려진 과일 중에 하나인데요. 배에는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하여 기관지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감기 천식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가래,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열을 내려주고,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과즙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만큼 수분 보충에 효과적입니다. 배는 생으로 먹어도 맛있지만, 배 찜이나 차로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도라지 |
어렸을 때부터 기관지가 좋지 못하여 어머니께서 도라지 즙을 자주 해주셔서 많이 먹었는데요.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주는 효과가 뛰어나 호흡기 질환에 좋으며, 가래를 삭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도라지는 도라지 무침이나 꿀과 함께 만들어 먹는 도라지 청으로도 많이 드신다고 하시네요.
마늘 |
마늘은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덕분에 몸의 면역력을 올려주고, 외부로부터 세균의 침투를 막아주어 몸을 보호해줍니다. 덕분에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 확률을 60%가량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며, 생마늘을 섭취하면 목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늘을 생으로 드시기 힘드면 꿀마늘을 만들어서 섭취하면 좋은데요. 꿀마늘은 항암작용과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으며,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알리신 성분은 피를 맑게 하여 현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꿀과 마늘은 궁합이 좋아서 근육통 완화, 면역력 향상, 혈액순환 개선, 해독작용, 피로회복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귤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되며, 귤과 비슷한 성분을 가지고 있는 유자차는 겨울에 따뜻하게 드시면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제 봄이 지나가고 여름이 다가왔는데요. 일교차가 심한 지금이 감기에 걸리기 쉬운만큼 평소에 건강관리에 신경을 쓰시는 것이 좋은 만큼, 평소에 감기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시면서 올 한 해도 건강하게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