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은 전 세계적으로 약 4억 2천 명으로 집계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한국 당뇨병 집계에 따르면 2016년 기준 500만 명이 넘으며, 당뇨 전 단계에 이른 사람의 수가 약 800만 명으로 매년 당뇨병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이 당뇨로 고생하고 있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당뇨에 대한 위험은 인지하고 있지만, 알아도 관리를 하기 힘든 게 당뇨이며, 대부분 당뇨라고 하면 공복혈당 수치, 식후 혈당관리를 떠올리게 되는데, 오늘 소개할 내용은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 당화혈색소 수치입니다.
당화혈색소가 왜 중요하고, 정상수치 및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당화혈색소가 중요한 이유는 당뇨 초기에는 공복혈당은 정상이지만, 식후 혈당만 올라가는 경우가 많으며, 또 반대로 식후 혈당은 정상이지만, 공복혈당만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당일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거나 운동을 하게 되면 혈당치가 내려갈 수 있고, 반대의 경우 혈당 수치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당일 컨디션에 의해 혈당 수치가 변할 수 있어서 초기에는 당뇨병이 진행되고 있더라도 쉽게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당화혈색소의 경우는 당일 공복혈당과 식후 혈당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최근 2~3개월간 혈중 포도당 농도의 평균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일 컨디션에 의존한 것이 아니라 초기 당뇨병을 찾아내기 쉽다는 장점이 있어요.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정상 : 4.0~5.6%
당뇨 전 단계 : 5.7~6.4%
당뇨 : 6.5% 이상
당화혈색소 수치는 나이, 성별, 임신 여부 등 여러 가지 요인들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를 보일 수 있는데요. 만약 당뇨 전 단계에 의심된다면 재검사를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6.5% 이상이 나왔더라도 무조건 당뇨 판정이 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지속적으로 정상수치보다 높은 경우에는 당화혈색소 수치를 6.5% 이하로 낮출 필요가 있는데요.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식습관과 컨디션, 운동 등을 통해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에 당뇨 판정을 받고도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말기 신부전, 외상없이 손, 발 절단, 시력저하 등 여러 합병증으로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1. 꾸준한 운동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고 정상범위로 유지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입니다.
운동을 하실 때는 처음부터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가볍게 시작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걷기 운동입니다. 걷기를 가볍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1주일에 3~4회, 한 번에 30분 이상 걸어주는 것만으로도 혈당,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후 운동을 바로 하는 것보다는 식후 1시간 후나 식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운동을 하시게 되면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만약 밖으로 나가는 것이 여의치 않다면 집에서 간단한 홈트를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식단관리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탄수화물의 양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특히 쌀밥, 빵, 면 등에 포함되어 있는 정제된 탄수화물은 체내 흡수가 빨리 일어나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에 먹는 탄수화물 양을 줄였다면 신체 에너지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고기, 생선, 채소 등으로 부족한 에너지를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야채와 해조류를 섭취해주면 좋은데요. 식이섬유를 먹게 되면 장 내 유해물질 배출을 촉진시켜 변비 완화에 도움을 주며, 체중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단백질을 챙겨 드시면 좋은데요. 단백질은 신체를 이루는 주요 영양소로 식후 혈당이 거의 오르지 않으며, 포만감을 챙겨주기 때문에 과식을 막아줄 수 있어서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수분 섭취
당화혈색소를 낮추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특히 커피, 탄산, 주스 등과 같은 음료가 아닌 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물을 섭취할 때는 자신의 몸무게에 맞춰서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 물 섭취량은 (키+몸무게)/100=적정 물 L입니다.
만약 키가 170에 몸무게가 70킬로라면 (170+70)/100 = 2.4L가 적정 권장량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