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도 몇 년 전에 두드러기가 너무 심해서 온몸 전체에 두드러기가 난 적이 있는데요. 알레르기의 원인은 그때 당시 먹었던 오징어국이 원인이 아니었나 생각해요. 정말 두드러기를 완치하는데 1년 넘는 시간이 걸렸는데요. 평소에도 알레르기 때문에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때가 있었는데요.
이번에도 그럴줄 알고 항히스타민제를 먹었는데, 더 심해져서 피부과를 다니면서 완치까지 1년 넘게 병원을 다니면서 이제는 간혹 조그마한 발진이나 두드러기가 발생하긴 하지만, 예전처럼 몸 전체에 두드러기가 나는 경우는 없어졌어요. 두드러기의 원인은 다양한 만큼 원인을 알아두면 좋을 거 같아서 이렇게 적어봅니다.
두드러기란 무엇인가?
두드러기는 피부 발진으로 흔히 피부염이라고 불립니다. 주로 가려움과 발진을 동반하게 되고, 간단하게 발진이 나는 정도부터 심하면 기도에 두드러기가 생겨 목숨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두드러기로 호흡곤란을 겪어본 적이 있는데, 다행히 집에 항히스타민제가 있어서 약을 먹고 가라앉히기는 했어요.
그때는 진짜 두드러기로 죽을수도 있겠구나 싶었는데요. 두드러기는 이렇듯 가벼운 것부터 심각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는 만큼 가벼운 두드러기가 난다고 그냥 넘어가지 말고, 피부과를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두드러기 원인
두드러기의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주요 원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알레르기 반응
-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음식, 화학물질, 화장품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피부접촉
- 특정 물질에 대해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세재, 세면용품, 화장품, 꽃가루 등이 있습니다.
- 또한 피부를 자극하는 물질에 노출될 경우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는데, 급성 두드러기의 경우 모기에 물린 자국처럼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약물, 스트레스
- 종종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두드러기가 나타나기도 하며, 약물 복용으로 인해 두드러기 반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
- 계란
- 우유 및 유제품
- 땅콩, 견과류
- 해산물
- 밀가루
사람마다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음식들의 종류는 각기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아는 지인중에는 오이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콩나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리고 고양이 털 알레르기 같은 경우는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알레르기의 형태인데요.
이런 알러지들이 나타난다면 가급적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려면 자신이 어떤 음식, 물체등에 알레르기가 나타나는지 파악해야지 두드러기의 원인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1. 병원 내원
- 두드러기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우선 병원을 내원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은 피부과를 내원한 후 알레르기 반응을 체크하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상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이관리
- 평소 어떤 음식을 섭취했을 때, 두드러기 반응이 나타난다면 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많은 음식들을 먹고 두드러기가 일어났다면, 각각 음식을 섭취하면서 몸상태를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 그렇게 해야 식당이나 식사자리에서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음식을 피할 수 있고, 두드러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면역력 향상
- 우리몸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두드러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그래서 평소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4. 주변사람에게 알리기
-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이 이런 알러지가 있다고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사람들에게 말을 해놔야 위급한 상황에서 대처를 할 수 있으며, 가급적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