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와이프가 빈혈이 있어서 병원을 갔다 왔는데, 철분이 부족하다는 말을 듣게 되었어요. 평소 빈혈이 심한 것은 아니지만, 한 번씩 심하게 나타날 때가 있는데, 특히 어지럼증이 심하게 와서 어딘가를 붙잡지 않으면 넘어질뻔한 적이 몇 번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빈혈을 예방할 수 있고, 빈혈 있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빈혈 원인
1. 철분부족
- 철분결핍은 빈혈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로 철분은 적혈구를 생산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필요한 적혈구를 생산하지 못하게 됩니다.
- 철분 부족은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았거나 임신이나 수유등으로 인해 철분이 부족할 수 있으며, 위염, 염증성 장질환등으로 인해 철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는 경우 철분결핍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 B12 결핍
- 비타민 B12 역시 적혈구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 중에 하나입니다.
- 비타민 B12는 주로 동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육고기 섭취가 적은 경우 나타날 수 있으며, 위염이나 위 질환이 있는 경우 흡수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자가면역 질환이 비타민 B12 결핍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출혈
- 출혈로 인해서 빈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출혈로 인해서 적혈구가 감소하거나 정상적인 적혈구를 생산하는데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지 않을 경우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장기간 생리가 지속되거나 생리로 인해 과다출혈이 일어날 경우, 위나 장의 궤양, 종양등으로 인한 출혈, 외상이나 수술 수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유전
- 빈혈은 주로 철분결핍, 비타민 B12 부족, 출혈 등 외적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의 경우에는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 빈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빈혈 증상
1. 피로, 무기력증
- 충분한 산소공급이 이루어지지 못해 일상적인 활동이나 운동 시에 빨리 지치고,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두통, 어지러움
- 뇌로 가는 산소가 부족하게 되면, 두통과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빠른 심박수, 불규칙한 맥박
- 심장이 산소를 더 많이 공급하기 위해서 심박수가 증가할 수 있으며, 가끔 불규칙한 맥박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4. 숨 가쁨
- 숨을 쉴 때 산소부족으로 인해 숨 쉬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5. 피부변화
- 피부가 창백해지고, 손과 발에 냉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빈혈증상은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정확한 원인과 증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병원을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빈혈 예방법
1. 균형 잡힌 식습관
- 평소 철분과 비타민 B12 및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철분, 비타민 B12 영양제
- 식단으로 철분과 비타민 B12를 섭취하는 것이 힘들 경우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보충제나 영양제를 통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출혈 원인 제거
- 출혈로 인해서 빈혈이 일어난 경우라면 출혈의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면,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유전
- 유전성 빈혈은 선천적인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완벽하게 예방을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유전성 빈혈 검사를 통해서 확인해서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