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신우신염 증상 감기몸살과 비슷해

by 뮤디스토리 2023. 6. 26.
반응형

가벼운 감기몸살이라고 생각해서 병원을 내원했다가 신우신염을 진단받는 경우가 있는데요. 신우신염은 감기몸살의 증상과 비슷하게 고열, 메스꺼움, 구토, 오한, 허리통증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 신우신염이란?

 

신우신염이란 요로감염의 일종으로 신장과 소변이 모이는 신우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20대 이후 여성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우신염은 대장균, 옥농균등의 세균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중에 대장균이 85%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보통 세균들은 방광에서부터 신장으로 거슬러 올라가 나타나지만, 만약 혈액을 통해서 신장으로 흘러들어 갈 경우 감염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이를 급성신우신염이라 합니다. 

 

◈ 신우신염 증상

 

신우신염은 일반적으로 감기몸살과 증상이 유사한 것이 특징이라 쉽게 지나치기 쉬운데요.

 

급성 신우신염에 감염되면, 소변을 볼 때 심한 통증과 잦은 소변을 볼 수 있으며, 소변에 피가 썩이거나 냄새가 심하게 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복통이나 39~40 ºC사이의 고열, 오한, 메스꺼움, 구토, 허리안쪽 통증이나 허리둘레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만성으로 번지거나 재발을 하게 된다면 염증이 지속적으로 신장에 손상을 주어 신장기능 저하를 초래하여 급성 신부전증 등의 합병증이 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신우신염 검사, 치료

 

만약 신우신염이 의심된다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신장내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패혈증이나 급성신부전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신우신염은 소변검사, 요 배양검사, 염증반응 검사를 통해 원인이 되는 균을 알아낼 수 있으며, 콩팥 초음파나 CT를 통해서 합병증 유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으로 진단을 받게 되면, 항생제 주사를 통한 치료가 우선적으로 행해지며, 신우신염을 일으킨 균에 따랄 적합한 항생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항생제 투여 후 경과가 좋다면 약물치료로 바꾸게 됩니다.

 

 

◈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기본적으로 신우신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9년 급성 신우신염으로 병원을 내원한 환자가 약 21만 명으로 여성 86%, 남성 14%로 여성이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이는 여성의 요도길이가 남성보다 짧고, 질의 위치와 항문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대장균이 항문에서 요도로 흘러들어 가서 감염을 일으키기가 쉽기 때문에 그렇다고 합니다.

 

특히 임신한 여성에게서는 더 쉽게 나타나게 되는데, 자궁이 커지면서 요관이 눌려 소변의 배출이 용이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때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한 소변이 세균의 감염 위험성을 높인다고 합니다.

 

◈ 신우신염 예방

 

신우신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충분한 수분보충을 해주고, 소변이 마려울 때 참지 말고 바로 화장실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