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건강검진을 받고 있지만, 한 살 한 살 나이가 들어갈수록 건강에 대한 걱정을 안 할 수가 없는데요. 그러다가 어딘가 불편하거나 통증이 발생한다면 건강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이런저런 걱정거리가 늘어나게 되죠.
그런데 일상생활 도중 갑자기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경우 소화불량이라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지만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나타난다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져 있을 가능성이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일어나면, 왜 통증이 일어나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일어나는 원인은 생각보다 많은데요. 이는 참고만 하시는 것이 좋으며,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주기적으로 나타난다면 자가진단을 하지 마시고, 병원을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는 대표적으로 대장암, 충수염, 게실염, 요로결석, 담적병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원인들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대장암
대장암은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 가운데 가장 무서운 질환인데요. 대장암의 경우에는 오른쪽, 왼쪽 아랫배 모두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른쪽에 위치해 있는 대장의 경우 왼쪽에 있는 결장보다 상대적으로 직경이 크며 액체성 내용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인해 대장암이 발생하였을 때 대장이 막히게 되면 배꼽 밑 부위의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나타나며, 간혹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체중감소, 빈혈, 식욕감퇴,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은 우측뿐만 아니라 좌측에도 생길 수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우측 대장보다 항문에 가까운 좌측 대장암이 발생한 경우에는 대변을 볼 때 피가 섞여 나오는 혈변, 설사, 변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변이 나온다고 꼭 대장암은 아니라 치혈, 치질 등 항문 질환에 의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충수염(맹장염)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면, 가장 먼저 걱정하게 되는 것이 충수염(맹장염)을 들 수 있는데요. 소장에서 대장으로 이어지는 맹장 끝에 약 8cm 크기의 충수가 있는데요. 이 충수에 갖가지 원인으로 충수염이 생기게 됩니다.
2019년 통계에 따르면 외과수술이 필요한 복통 중 한국인이 많이 받은 수술 7위에 속한다고 하는데요. 10대에서 20대에 많이 나타나지만, 보통 어느 연령대에서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충수염이 발생하면 오른쪽 복부 아래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초기에는 배꼽 주위나 복부 위쪽에 통증이 나타나다가 진행될수록 하복부로 국한되어 통증이 발생합니다.
증상이 나타나고 24시간 이내로 수술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치료시기를 놓쳐 3일 이상 지체되는 경우에는 충수돌기가 터져 충수 주변에 고름이 생기거나 복강경내로 염증이 발생하여 복암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진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3. 대장 게실염
대장 게실염은 좀 생소하실 텐데요. 대장 게실염은 대장벽의 일부가 늘어나면서 주머니 모양의 게실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대장게실에 대변이나 음식물 찌꺼기와 같은 오염물질이 들어가 염증을 유발하면서 게실염으로 발전하게 되는데요.
게실염의 경우 좌측, 우측 모두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보통 서양에서는 좌측에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우측에 75% 이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게실증만으로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게실염이 발생하면 아랫배를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과 발열, 오한, 배변습관 등의 변화가 나타나며, 심한 경우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방치하게 될 경우 상황이 악화되어 고름집이 생기거나 고름집이 터질 경우 복막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신우신염
일반적으로 세균의 감염이 신장까지 이어지게 되는 것을 신우신염이라고 부르는데요. 대부분 요로감염증으로 인한 요도감염이 신장까지 이어지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요로감염증은 방광염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서 신장까지 이어지게 되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신우신염이 발생하면 고열, 오심, 구토, 요통 등이 나타나기 때문에 일반적인 장염이나 심각한 몸살감기로 착각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만약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합병증으로 인해 패혈증, 신장 농양 등으로 인해 영구적인 신장 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대응이 중요합니다.
이밖에도 세균성 장염, 과민성 대장증후군, 담적병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남성들의 경우에는 요로결석으로 인해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여성들의 경우에는 난관염, 배란통, 자궁근종, 자궁 경부암, 자궁 외 임신 등의 원인으로 인해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우리가 건강하게 생활을 하려면 평소 잘 먹고, 잘 자고, 꾸준한 운동으로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모든 질병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어떤 병이든 관리를 잘한다고 해서 다 예방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평소 우리 몸에 관심을 가지고 몸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초기에 빨리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