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혈압이 높을때 증상 및 관리법

by 뮤디스토리 2021. 6. 19.
반응형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각종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당뇨병과 고혈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하시는 분들이 꾸준히 늘고 있는데요. 더군다나 혈압 같은 경우에는 집에서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최근에 나오는 워치나 전자기기들을 통해서도 손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혈압체크는 수시로 할 수 있는 반면, 만약에 관심이 전혀 없다면 혈압이 상승해도 쉽게 알아차리는것이 힘든데요. 특히 고혈압의 경우에는 증상이 바로 발현되는것이 아니라서 더욱 더 알아차리는것이 힘들고, 증상이 나타나도 갑자기 나타났다가 다시 괜찮아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럼 혈압은 왜 관리를 해줘야하고, 혈압이 높아졌을때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혈압 정상 수치

혈압은 심장에서 혈액을 밀어낼 때, 혈관내에 생기는 압력을 말하는데요. 심장에서 피를 내보낼 때의 혈압을 수축기 혈압, 다음 피를 내보내기 위해 잠깐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를 이완기 혈압이라 합니다. 보통 혈압을 나타낼 때는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을 같이 나타내는데요.

 

혈압의 정상범위는 120/80mmHg미만으로 잡고 있는데요. 수축기 혈압이 130mmHg를 넘어가면 고혈압 전단계, 140mmHg를 넘언가면 고혈압이라고하며, 이완기 혈압의 경우에는 80mmHg이상일 경우 고혈압 전단계 90mmHg이상일 경우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은 한두번의 체크로 고혈압, 저혈압이 판별되는 것은 아니니 평소 혈압이 높게 나온다면 가까운 병원을 내원해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이 높아지는 이유

혈압이 높아지는 이유를 살펴보면 약 90%이상은 알 수 없는 원인에 의해서 발생되는 본태성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나머지 5~10%정도는 명확한 원인이 있는 이차성 고혈압으로 볼 수 있는데요. 고혈압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본태성 고혈압의 이유는 적어도 한두가지가 아니며,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그중에서 유전적인 이유가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그 다음으로는 과도한 스트레스, 비만, 노화, 나트륨 섭취, 운동부족을 들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면 고혈압으로 인해 뒷목잡고 쓰러지는 장면을 본 적이 있으실거예요. 그렇지만 실제로는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며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보통 일반적인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증상이 금방 사라져 별문제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내몸에 관심을 가지고 혈압이 높을때 증상들이 나타나면 대수롭게 생각하는 것보다는 관심을 가지고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혈압이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살펴보면, 두통과 빈혈, 어지럼증, 시력저하, 무기력증, 체력저하, 손발저림, 소화불량등을 들 수 있는데요. 가만히 살펴보면 이런 증상들은 나이를 먹고, 컨디션이 떨어지면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이라 지나치기 쉬운 증상들이 많아요.

 

하지만 혈압이 높아졌을 때, 초기에 대응하지 못하고 방치를 하게 될 경우, 심근경색, 심부전증, 뇌경색, 뇌출혈, 부정맥등 다양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서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혈압이 높아졌을 때도 위험하지만 정말 위험한 것은 저혈압이니 평소 자신의 혈압체크를 하시고, 건강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높아진 혈압 관리법

혈압관리만 잘해줘도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만큼 젊을때부터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혈압을 관리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데요. 

 

  • 체중관리

정상체중보다 많이 나가는 경우에는 고혈압 확률이 2배에서 최대 6배가량 높아지는 만큼, 체중 감량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끼니를 거르는것보다는 음식을 천천히 섭취하며, 간식과 야식등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압관리에 좋은 채소와 과일의 섭취를 늘리고, 기름기가 많고, 짠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꾸준한 운동

그리고 운동은 체중감량에도 좋지만,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만큼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관리가 필요합니다. 하루에 30분씩 일주일에 3회가량 꾸준히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은데, 너무 강도가 높은 운동보다는 자신의 신체에 맞는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운동법은 걷기가 좋은데, 그냥 천천히 걷는것보다는 몸에 땀이 날 정도의 빠르기로 걷는 것이 칼로리 소모도 할 수도 있고, 체중관리도 할 수 있어서 좋다고 합니다.

 

  • 금연과 금주

그리고 혈압에 흡연과 음주가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만큼 평소에 금연과 금주를 하여 혈압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