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에 대해서

by 뮤디스토리 2023. 9. 9.
반응형

갑상선은 우리 몸의 에너지 생산과 소비, 온도 조절, 세포 성장 등 다양한 대사 조절을 하고 생리학적 기능을 조절하는 기관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런 갑상선에 문제가 생겨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이 나타나면, 갑상선에서 충분한 양의 호르몬이 생성되거나 분비되지 못해 심각한 건강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에서 충분한 양의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거나 분비하지 못해 몸의 대사율이 떨어지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생리학적 변화와 증상이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중년이상의 여성에게 흔하게 발생하지만, 남성 및 청소년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 자가 면역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가장 큰 원인은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면역체계가 혼동을 일으켜 갑상선을 공격하게 되는데요. 갑상선 조직이 파괴되면서 갑상선 호르몬이 충분히 생성되지 못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 갑상선 결절

 

갑상선 결절로 인해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갑상선 결절은 여성에게 흔하게 발생하며, 가족력으로 인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 결절은 암으로 발전되지 않지만, 악성종양의 경우 갑상선 암을 의심해 볼 수 있어서 추가 검사가 필요합니다.

 

● 갑상선 수술

 

갑상선 결절을 치료하기 위해 수술 또는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 갑상선 조직 일부나 전체가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갑상선 기능이 감소되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선천성 및 유전

 

선천적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가족력이 있으면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 피로감

 

갑상선 호르몬은 세포의 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갑상선에서 충분한 양의 호르몬을 생성하지 못하면, 세포의 에너지 소비가 감소하고 대사활동이 둔화됩니다. 이로 인해 몸은 더 적은 에너지를 생성하고, 소비하게 되어 피로감을 유발하게 됩니다.

 

● 소화불량

 

갑상선 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지 못하면 음식물의 소화 및 영양소 흡수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화기관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게 되어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하지 못해 체내에 오래 머무르게 됩니다. 또한 위산의 분비를 감소시킬 수 있어 소화가 잘 안 되고,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체중증가

 

갑상선은 체내 에너지 소비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인해 에너지 소비가 감소하면서 신체는 더 적은 칼로리를 소비하게 됩니다. 또한 근육량도 줄어들게 되고, 조금만 움직여도 피곤하다 보니 활동량도 줄어들게 되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추위를 많이 탐

 

갑상선은 체온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대사활동이 둔화되고, 이로 인해 체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다른 사람보다 추위를 더 많이 느낄 수 있으며, 손과 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피부로 적절한 혈액 공급이 부족해지게 되면, 이로 인해 피부의 온도가 낮아져 추위를 더 많이 탈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체중이 증가하고, 추위를 많이 탄다고 느끼면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처음에는 증상이 미미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만약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없이 방치할 경우 심각한 건강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몸에 이상신호가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에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