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보스차는 카페인이 없어서 임산부들이 즐겨마시는 차로 많이 마시고 있으며,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안전한 차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루이보스차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칼로리와 당분이 들어있지 않다고 합니다.
오늘은 국내에서 임산부 차로 유명해진 루이보스차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루이보스차 유례
루이보스란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타운의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콩과의 관목이며, 이것을 건조해서 만든 차가 루이보스차입니다.
남아프리카 원주민들이 즐겨마시던 차로 원주민어로 하면 '루이'는 붉다는 의미이고, '보스'는 덤불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케이프지방에 이주한 네덜란드인들은 홍차 대용품으로 이용했다고 합니다. 맛은 둥굴레차와 비슷하며, 설탕이 없어서 살짝 달달하며, 뒷맛이 개운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카페인이 없어서 취침 전에 마셔도 좋으며, 국내에서는 임산부용 음료로 많이 마시고 있습니다.
루이보스차 효능
- 혈액순환 강화
- 항염 작용
- 항산화 작용
- 당뇨병 증상 개선
- 뼈 건강
- 노화방지
- 알레르기 증상 완화
- 소화기능 개선
- 다이어트
루이보스차에는 아스팔라틴, 플라보노이드, 루테올린, 퀘르세틴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고, 고혈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국내 연구진의 발표에 따르면 당뇨병 증상을 완화하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퀘르세틴 성분은 염증을 줄이고, 피부보호에 도움을 주어 여드름과 습진 증상을 개선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성분은 소염작용을 하여 아포피나 알레르기 피부질환을 완화해 줍니다. 또한 SOD효소가 피부노화를 막아줍니다.
항산화제가 녹차에 비해서 1.5배 많다 보니 염증, 독소, 병원체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천연 해독제 역할을 하며, 소화가 잘 안될 때 루이보스차를 마시면 복통 예방에 도움이 되며, 소화기 통증 및 소화기 질환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주어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다이어트 중이라면 체중감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루이보스차 부작용
루이보스차는 부작용이 없는 차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간 효소가 증가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에스트로겐 활성을 향상시켜 호르몬 민감성 유방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공방법에 따라 살모넬라균에 오염될 수 있는데요. 살모넬라균에 오염되면 식중독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여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루이보스차는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항상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