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어디일까요? 물론 눈이나 장기들도 중요하겠지만,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손 역시 중요한 신체 부위 중 한 군데가 아닐까 하는데요. 하지만 일상생활을 하면서 손에 대한 중요성은 잘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인 거 같아요.
또한 손은 아프더라도 일시적인 것이겠지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게 하다 보니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거 같아요. 저도 이번에 손을 조금 혹사시켰다가 새끼손가락이 아파서 병원에 갔다가 원인을 못 찾아서 한의원에서 침 치료를 하면서 많이 호전되어 가고는 있지만, 치료시기를 놓치다 보니 지금 2달째 치료를 받고 있네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저처럼 손가락이 아프면, 평소에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근육통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 거 같은데요. 이제는 손가락의 저림이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내원해 보는 게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어떨까요. 그래서 이번에는 손가락 저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
일상생활을 하다가 손가락이 저린 경우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엄지, 검지, 중지, 약지 손가락 중 한 군데라면 손목 터널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손목에는 수근관이라는 작은 터널이 존재하는데, 이곳에는 무려 9개의 인대와 1개의 신경이 지나간다고 하는데요. 외부의 충격이나 다른 이유로 인해서 좁혀지게 되면서 정중신경이라는 곳을 압박하게 되면 손의 감각이 떨어지고,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물론 손목 터널 증후군은 손목에 통증을 주는 것도 맞지만, 손가락 저림 역시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 만큼 손목이나 손가락에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내원해서 정확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 상태로 방치해두게 되면 신경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손을 사용하는데 많은 불편함을 겪을 수 있어,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 바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팔꿈치 터널 증후군 |
팔꿈치 터널 증후군의 경우에는 다른 손가락보다 새끼손가락의 통증과 저림을 유발하게 되는데, 팔꿈치 안쪽에 위치한 척골신경을 둘러싼 터널 구조의 근육과 인대가 좁아지면서 신경에 압박을 주어 통증과 저림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은 팔꿈치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나타나며, 최근에는 스마트 기기의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흔하게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손가락 저림으로 시작하지만, 방치한 채 오랜 시간이 지나게 되면 점차 팔꿈치와 새끼손가락 저림과 통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팔꿈치 터널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팔꿈치를 구부리는 습관을 개선해야 하며, 장시간 작업을 해야 할 시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초기에 발견 시 가벼운 스트레칭과 운동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오랜 시간 방치하게 되면, 병원을 내원하셔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가 필요합니다.
목디스크 |
흔히 목디스크와 손가락이 무슨 상관이 있겠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우리의 몸은 하나로 이어져있다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이해하기가 쉬운데요. 경추 뼈와 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 빠져나오면서 주변의 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팔로 내려가는 신경을 누르게 되면, 손이나 팔이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기기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이동 중이나 앉아서도 자주 보게 되는데, 이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이 바로 목디스크입니다. 우리는 무의식 중에 스마트기기를 바라보면서 목을 앞으로 내밀거나 고개를 숙인 채 보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런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고 있다 보면 목디스크뿐만 아니라 목뼈의 변형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자세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한번 변형이 간 목뼈는 다시 원래대로 되돌리기 힘들며, 목은 팔이나 손뿐만 아니라 두통과 어깨 결림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 만큼 평소에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밖에도 다른 이유들이 많이 있지만, 대표적인 증상들로 추려봤는데요. 우리 몸은 오랫동안 써야 하는 만큼 젊을수록 관리에 만전을 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아주 잠깐이라도 틈을 내어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럴 상황이 안된다면 보조기구나 보호대등을 착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