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통증하면 예전에는 요리사, 연주자, 주부, 전문직등 손가락 사용이 많은 특정 직업군에서 많이 발생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10대, 20대 환자들도 늘고 있다고 하는데, 특히 스마트폰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엄지손가락의 통증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됨으로 손가락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방치하게 되면 만성 통증으로 이어져 치료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했을 때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손가락 통증을 줄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과 예방법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일상생활에 편의는 높아졌지만, 그와 반대로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는데요. 그중 대표적인 것이 손가락 통증인데요. 스마트폰의 사용시간이 늘어나면서 손목과
mudistory.tistory.com
스마트폰 사용에 따른 손가락 통증
스마트폰은 일상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을 만큼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편리하게 해 줍니다. 그런데 이런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인해 손가락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의하면 2010년에 50만 명이었던 환자가 2019년 59만 명으로 늘었다고 합니다.
손가락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는 이보다 많을 것이라 생각해 볼 수 있는 게 보통 손가락 통증이 나타나면 쉬면 금방 괜찮아지겠지! 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병원을 잘 찾지 않습니다. 하지만 손가락은 일상생활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체기관이라 휴식을 취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내부 염증이 심해지거나 만성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손가락 통증이 심해지면 병원을 방문하게 되는 되면 금방 회복할 수 있었던 통증을 잡는데 더욱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되고,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손가락은 왜 아플까?
우리가 하루를 생활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체 기관중 하나가 바로 손가락입니다. 손가락은 정말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밥을 먹고, 글을 쓰고, 스마트폰, 컴퓨터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자주 사용하는 손가락에게 휴식시간 없이 강제 노동을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손가락은 자연스레 쉴 시간이 부족해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휴식시간 없이 반복적인 힘을 가하다 보면 손가락 내의 힘줄, 인대, 근육이 외부의 지속적인 충격으로 인해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전에는 손가락을 자주 사용하는 요리사, 미용사, 의사, 사무직 등 특정 직업군에서 자주 발생하던 통증이 요즘에는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다 보니 10대 학생들도 손가락 통증을 호소하는 것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손가락 통증을 해소하려면?
손가락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손가락에게 휴식을 주는 것입니다. 손가락도 우리 몸처럼 휴식을 취해야 하고, 스트레칭을 해줘야 합니다. 그러지 않고 계속 사용하다 보면 염증이 심해져서 병원을 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오기 전에 손가락에 찌릿한 통증이 온다면 하던 일을 멈추고 손가락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 스트레칭은 어려운 것이 없고, 깍지를 끼고 손을 앞으로 쭉 내미는 동작, 팔을 풀어주는 동작등으로 손가락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보면서도 같은 동작을 5분 이상 반복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손가락을 쉬게 하는 것이 손가락 통증을 미연에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손에 통증이나 뻐근함이 느껴진다면 하던 일을 멈추고, 주먹을 쥐었다 폈다를 5회 이상 반복하면서 손가락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 놔두면 위험해요!
아침에 눈을 뜨고, 잠들기 전까지 손가락은 쉴 새 없이 움직이고 있는데요. 특히 요즘에는 하루 종일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고 있지 않다 보니 손가락의 사용량이 현저히 늘었다고 볼 수 있어요.
mudistory.tistory.com
손가락을 계속 사용해야 하는 직업이라면?
만약 손을 계속해서 사용해야 한다면 당연히 손가락 통증이 더 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럴 때는 손가락 마사지를 해주면 도움이 되는데, 시중에 손가락 마사지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장모님도 학교에서 요리를 하고 계셔서 손가락 통증이 있다고 말씀하셔서 손가락 마사지기를 사드린 적이 있습니다.
다행히 손가락 마사지기를 사용하면 손의 붓기도 많이 빠지고, 손가락 통증도 조금 완화된다고 하셨습니다. 물론 이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고, 병원을 가서 진단을 받고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손가락 통증을 잡는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